2021년 1월 4일에 문서화 팀에서 미팅이 있었는데, 그 내용을 간략히 정리해봤습니다 :)
이하 본문
문서팀은 소개 및 향후 문서화 작업을 위한 의제를 설정하고, 이름을 말해서 안되는 어떤 회사를 뒷담하기 위해 만났었습니다.
다음은 지금까지에 있어 Rocky Linux의 문서화 작업이 지향하고자 하는 것들입니다.:
- 기여자(Contributors)들이 볼만한 스타일 가이드를 만들자
- 문서는 브랜딩과 접근성 모두를 위해 짜임새 있고, 논리 정연하며 일관된 경험들을 나타내야 합니다.
- 독자의 기술적인 수준에 대한 가정은 최소화합니다. 리눅스에 대한 경험이 충분치 않은 사용자 혹은 관리자를 위해서 작성해야 합니다.
- 문서 내에 예제는 많을수록 좋습니다.
- 명령줄 인수나 변수(예를 들어 환경변수 등)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.
- Rocky Linux 버전 간의 문서 버전을 변환할 수 있어야 합니다. (예: https://www.zabbix.com/documentation/current/)
- 현재 시점에서는 이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.
- 단계별로 문서화를 살펴보고 결과를 복제하기 위해 플레이 테스터를 지정합니다.
- 이런 플레이 테스터들 중 일부는 상대적인 초보자들이 될 것이며, 덕분에 이분들은 이제 미니 PC를 구입할 핑계거리가 생겼군요.
- 문서화를 진행하기 전에 사전 필요 지식에 대한 기대치를 정합니다. (2번 참조)
- 예. "이 가이드를 따르려면 RPM 패키지 설정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. 이런 절차에 익숙하지 않다면 'RPM 패키지 설치 가이드'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."
- 문서의 기술적 내용과 문서의 문법/작성 스타일을 승인할 별도의 사람(혹은 팀)을 지정합니다.
- 피드백을 위한 채널을 문서 상에 추가합니다.
-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될 수 있지만, 따로 제약하진 않습니다: 개별 문서 페이지의 댓글, GitHub 이슈, Mattermost(?), 봉화와 하늘을 원망하기(!)
- 독자들이 공개적으로 댓글을 달 수 있도록 구현합니다. (오타 신고 등) (8번 참조)
- 이런 댓글들을 Mattermost(IRC, Matrix, 기타 등등...)와 연동되도록 통합
- 문서화 대상이 되는 그룹들을 나열하고 누가 주요 대상 그룹인지 고려합니다.
- 초보자는 아니지만 CentOS를 교체하려고 하는 숙련된 시스템 관리자일 것입니다. 각기 다른 대상 그룹들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러 병렬 문서화 프로젝트가 있을 수 있습니다.
- 다른 Rocky Linux 버전 사이에서의 버전 관리: 8 -> 9 -> 10...??
- 아래와 같은 것들이 포함:
- 시스템 관리자를 위한 기술 문서(모든 버전에 해당). 아마 주요 독자일 것입니다.
- "초보자"들을 위한 하우투 페이지.
- YouTube의 비디오 과정: 같은 팀이 관리하는게 아니라 병렬 팀이 관리하는 병렬 "문서화 프로젝트"의 예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.
- 비영어권 원어민을 위한 문서의 단순 영문 버전을 준비합니다.
- Hugo에 대한 회의 준비? (회의에서 부분적으로 언급됨)
- 회의록, 진행 계획의 다음 단계와 일정/출시일을 요약합니다. (예: 이 문서에 추가).
- 예제 터미널의 구현?
- 즉, 클라우드 머신에서 문서에 나열된 명령을 시도할 수 있는 곳: https://kubernetes.io/docs/tutorials/hello-minikube/ 참조
- 써드파티로부터 검증된 동영상을 삽입합니다.
- 초보자 문서를 위한 친근하고 실용적인 작성 스타일
- 빌드된 정적 문서 사이트를 ISO에 추가
- 오래된 내용일 수 있다는 경고와 함께 온라인 버전에 대한 링크를 포함
- 저장소 위치 설정: learn.rockylinux.org -> docs.rockylinux.org
- 레드햇 리눅스 버전과의 호환 관리 (8 -> 9, ...) (4번 참조)
- 문서 버전과 문서화되는 제품의 버전을 구분
👍